제가 매수 종목을 고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한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저는 가급적 뉴스나 이슈를 배제하고, 단지 챠트상에 보이는 지난 데이터와 종목정보에만 의존합니다. 그렇게 매매한 것이 항상 성공한다면 비로소 그 방법이 신뢰할 수 있는 매매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결강도
체결강도라고 혹시 아시는지요. 호가장을 보면 현재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체결마다 매수한 사람과 매도한 사람이 동시에 동일한 가격으로 사고 판 순간입니다. 그런데 궁금합니다. 그 체결이 매수한 사람의 의도가 강한 것인지, 매도한 사람의 의도가 강한것인지. 여기서 매수하려는 의도를 매수세, 매도하려는 의도를 매도세라고 합니다. 만일 매수세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면 그 종목의 가격이 오를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요?
체결강도는 일정기간동안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얼마나 큰지를 숫자로 표현합니다.
체결강도 = 100 * 매수체결양 / 매도체결량 [%]
- 매수체결 : 체결순간 가격이 상승
- 매도체결 : 체결순간 가격이 하락
HTS를 통해 체결강도를 매 순간마다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티씨케이 라는 종목의 9월 10일 당일 체결강도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체결강도 132 에서 144까지 변동하는 모습이 보이고 하루종일 100보다 큰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매수세가 매도세 보다 큰 하루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당일 2.83% 등락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체결강도 자체가 매수세를 잘 드러낸 수치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체결강도가 커도 가격이 오르지 않거나 거래량이 적은 경우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은 당일 체결강도 상위 20종목을 리스트한 것입니다. 모두 체결강도 500을 기록하고 있는데 등락률이 그리 높지도 않고 오히려 하락한 종목도 있습니다.
매수세
매수세는 매수하려는 의지, 또는 매수하는 힘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수세를 등락률과 거랴랭의 곱에 비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일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들 보다 많다면 가격이 오를 것이고, 그 정도가 크다는 것은 거래량이 보여줄 것입니다. 따라서 매수세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매수세 = 비례상수 * 등락률 * 거래량
위 챠트에서는 티씨케이 라는 종목의 일봉과 누적매수세 보조지표를 보여줍니다. 누적매수세는 매수세를 누적한 그래프로 매수세의 추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위 챠트에서 누적매수세를 살펴보면, 최근 누적매수세는 2020년 코로나 시국상황인 3월 19일에 기록한 누적메수세와 비슷한 수준까지 떨어져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날 조금 올라 있는 상황입니다.
자 이제 매수세가 들어 왔으니 이종목을 사야 할까요?
아닙니다.
누적매수세로 매수타이밍 결정
위 챠트는 GH신소재 종목의 일봉과 누적매수세를 보여줍니다. 저는 이 종목을 종가 근처에서 매수하려고 합니다. (6550에 매수)
티씨케이 경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저는 어떤 이유로 GH신소재를 사려고 하는 것일까요? 댓글 주시면 그 대댓글을 통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 위 종목들은 저의 매수 패턴을 보여주기위한 예시로 등장한 것이고 절대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이 곳을 통해 어떠한 종목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
'주식|증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재작력, 소유투지, 기요쟁시 (0) | 2020.11.28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