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

매수세와 매수포인트 찾기

by 즐거운 지니 2021. 9. 11.
반응형

제가 매수 종목을 고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한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저는 가급적 뉴스나 이슈를 배제하고, 단지 챠트상에 보이는 지난 데이터와 종목정보에만 의존합니다. 그렇게 매매한 것이 항상 성공한다면 비로소 그 방법이 신뢰할 수 있는 매매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결강도

체결강도라고 혹시 아시는지요. 호가장을 보면 현재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체결마다 매수한 사람과 매도한 사람이 동시에 동일한 가격으로 사고 판 순간입니다. 그런데 궁금합니다. 그 체결이 매수한 사람의 의도가 강한 것인지, 매도한 사람의 의도가 강한것인지. 여기서 매수하려는 의도를 매수세, 매도하려는 의도를 매도세라고 합니다. 만일 매수세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면 그 종목의 가격이 오를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요?

체결강도는 일정기간동안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얼마나 큰지를 숫자로 표현합니다.

체결강도 = 100 * 매수체결양 / 매도체결량 [%]

  • 매수체결 : 체결순간 가격이 상승
  • 매도체결 : 체결순간 가격이 하락

HTS를 통해 체결강도를 매 순간마다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티씨케이 라는 종목의 9월 10일 당일 체결강도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체결강도 132 에서 144까지 변동하는 모습이 보이고 하루종일 100보다 큰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매수세가 매도세 보다 큰 하루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당일 2.83% 등락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체결강도 자체가 매수세를 잘 드러낸 수치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체결강도가 커도 가격이 오르지 않거나 거래량이 적은 경우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은 당일 체결강도 상위 20종목을 리스트한 것입니다. 모두 체결강도 500을 기록하고 있는데 등락률이 그리 높지도 않고 오히려 하락한 종목도 있습니다.

매수세

매수세는 매수하려는 의지, 또는 매수하는 힘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수세를 등락률과 거랴랭의 곱에 비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일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들 보다 많다면 가격이 오를 것이고, 그 정도가 크다는 것은 거래량이 보여줄 것입니다. 따라서 매수세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매수세 = 비례상수 * 등락률 * 거래량

위 챠트에서는 티씨케이 라는 종목의 일봉과 누적매수세 보조지표를 보여줍니다. 누적매수세는 매수세를 누적한 그래프로 매수세의 추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위 챠트에서 누적매수세를 살펴보면, 최근 누적매수세는 2020년 코로나 시국상황인 3월 19일에 기록한 누적메수세와 비슷한 수준까지 떨어져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날 조금 올라 있는 상황입니다.

자 이제 매수세가 들어 왔으니 이종목을 사야 할까요?

아닙니다.

누적매수세로 매수타이밍 결정

위 챠트는 GH신소재 종목의 일봉과 누적매수세를 보여줍니다. 저는 이 종목을 종가 근처에서 매수하려고 합니다. (6550에 매수)

티씨케이 경우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저는 어떤 이유로 GH신소재를 사려고 하는 것일까요? 댓글 주시면 그 대댓글을 통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 위 종목들은 저의 매수 패턴을 보여주기위한 예시로 등장한 것이고 절대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이 곳을 통해 어떠한 종목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

반응형

'주식|증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재작력, 소유투지, 기요쟁시  (0) 2020.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