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떤 노래를 계명으로 부르려 하면 사잇음(반음 올린 음 또는 반음 내린 음) 때문에 매우 불편하다. 계명 도,레,미,파,솔,라,시 외에 사잇 음이 있는데 우리는 도샾(# )또는 레플렛(b) 등으로 부르고 있으니, 음 하나에 발음 하나가 대응되도록 사잇 음들에게도 고유의 이름을 부여했다. 각각은 디,리,피,실,루 인데 12계이름을 모두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도,디,레,리,미,파,피,솔,실,라,루,시
이다.
명명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하였다.
- 모음 이는 올림을 뜻한다. 예로, 도의 반음 올림은 디. 레의 반음 올림은 리
- 올림음으로 모음 이가 중복 되었을 경우 모음 우를 쓴다, 예로, 라의 반음 올림은 루(리는 레의 반음 올림음)
1 | - | 2 | - | 3 | 4 | - | 5 | - | 6 | - | 7 | 8 | 사잇계이름 수 | 조표 | Major | Minor |
도 | – | 레 | – | 미 | 파 | – | 솔 | – | 라 | – | 시 | 도 | 0 | C | a | |
디 | – | 리 | – | 파 | 피 | – | 실 | – | 루 | – | 도 | 디 | 5 | 5b | Db | a# |
레 | – | 미 | – | 피 | 솔 | – | 라 | – | 시 | – | 디 | 레 | 2 | 2# | D | b |
리 | – | 파 | – | 솔 | 실 | – | 루 | – | 도 | – | 레 | 리 | 3 | 3b | Eb | c |
미 | – | 피 | – | 실 | 라 | – | 시 | – | 디 | – | 리 | 미 | 4 | 4# | E | c# |
파 | – | 솔 | – | 라 | 루 | – | 도 | – | 레 | – | 미 | 파 | 1 | 1# | F | d |
피 | – | 실 | – | 루 | 시 | – | 디 | – | 리 | – | 파 | 피 | 5(6) | 6#/6b | Gb | d# |
솔 | – | 라 | – | 시 | 도 | – | 레 | – | 미 | – | 피 | 솔 | 1 | 1b | G | e |
실 | – | 루 | – | 도 | 디 | – | 리 | – | 파 | – | 솔 | 실 | 4 | 4b | Ab | f |
라 | – | 시 | – | 디 | 레 | – | 미 | – | 피 | – | 실 | 라 | 3 | 3# | A | f# |
루 | – | 도 | – | 레 | 리 | – | 파 | – | 솔 | – | 라 | 루 | 2 | 2b | Bb | g |
시 | – | 디 | – | 리 | 미 | – | 피 | – | 실 | – | 루 | 시 | 4 | 5# | B | g# |
이제, 상대 계이름뿐아니라 절대 계이름으로 계창 할 수 있으니, 피치를 분명히 기억하기에 좋을 듯 하다.
반응형
'Guitar 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계명과 음정 (1) | 2024.10.06 |
---|---|
조표와 조이름 (1) | 2024.10.06 |
우리 민요 아리랑에 관한 검색 (0) | 2022.10.10 |
기타지판의 메이져스케일링의 비밀 (0) | 2022.07.10 |
시미라세솔도파와 기타 현의 운지 (0) | 2022.07.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