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주식에 관하여

지금, 주식투자해도 될까요? (주린이 주식투자법)

by 즐거운 지니 2021. 1. 13.
반응형

지금, 주식투자 해도 될까요? (주린이 주식투자법)

요즘 너도 나도 주식을 논하는 시절이 되었습니다. 누구는 10억을 벌었네, 20억을 벌었네 하는 소리가 주변에서 들려오면, 주식은 오로지 밥 밖에 모르던 나는 식충인가 하는 회의감과 함께 그리고 왠지 시대에 뒤떨어진 것 같고 경제관념도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탄식이 터져 나올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려면서 부동산으로 돈 버는 시절도 지나갔는데 대한민국에 주식 안 하는 사람은 나 밖에 없나봐! 나도 주식좀 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역사상 한번도 도달해 보지 못한 코스피 지수 3000, 지금껏 주식시장에서 이런 호황은 없었습니다. 그럼, 이제 주식 시작해도 될까요?

저, 주린인데요, 목돈이 좀 있는데 주식에 좀 넣어 볼까 해요. 한 10년 20년 장기 투자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건 주식 밖에 없는데 고수님들 어찌생각하시는 지요?


혹시 주식에 관심 있으세요?

근데, 장기투자자 입장에서는 솔직히 좀 곤란합니다. 지금은 들어가야 할 때가 아니라 수익보고 나와야 할 때 입니다.


  • 장기투자로 돈을 벌 수 있는 구간 : 2001 ~ 2007, 2009 ~ 2010, 2020~2021


역사적으로 장기투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때는 딱 3번 있었습니다. 2001년, 2009년, 그리고 작년. 위 그래프는 코스피지수 년봉입니다. 주가는 매년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어떤 밴드를 형성하면서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밴드 하단에 있을 때 장기투자 진입하고 밴드 상단에 있을 때 청산해야 합니다. 이 구간에서는 수익났다고 일찍 매도 하지 않는 한 누구나 큰 수익을 낼 수 있고 장기투자 일수록 유리한 구간입니다. 그런데 초보 일 수록 일찍 매도하고 올라가는 주가를 닭 쫒던 개 지붕 쳐다보듯하는 아이러니가 연출됩니다.

주식을 처음 하시는 분 일수록 장기투자를 생각하시는데 장기투자는 주식의 가장 고수들이 선택하는 투자법 입니다. 물론, 코스피지수를 보면 크게 우상향되었으니 10년 20년을 내다보면 반드시 오르겠지. 삼성전자 같은 대형주에 묻어 두면 될꺼야 라고 간단히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안 그렇습니다. 최근까지 있었던 주가상승이 앞으로도 계속 일어난 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언젠가 밴드하단을 갑니다. 그게 오늘 부터 시작이라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주식 해 본 사람은 다 압니다. 투자한 돈이 클 수록 자꾸 신경이 쓰인다는 것을 ...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공부하게 되면서 온갖 잡지식이 늘어나고, 쓸데없는 헛짓들을 시도하게 됩니다. 주가 하락에서의 공포심을 이길 수 없습니다. 사야 하는데 팔게되는 심리를 경험하실 겁니다.

무재작력(無財作力), 소유투지(少有鬪智), 기요쟁시(旣饒爭時)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마천이 저술한 사기(史記)의 화식열전(貨殖列傳)에 나오늘 말로써 재물이 없는 사람은 힘써 일해서 돈을 벌어야 하고, 재물이 조금 있는 사람은 지혜를 짜내서 돈을 벌어야 하며, 많은 재물을 가진 사람은 시기를 잘 따져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주식투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기요쟁시가 장기투자자의 덕목입니다. 장기투자는 아무때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충분한 투자금이 있어야하고, 충분한 주식투자의 경험이 있어야 하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 장기투자의 3요소 : 자본, 경험, 시기(때)

이 3개의 조건이 완벽하게 주어져야만 가능합니다.

그럼 주가가 밴드를 오버슈팅하는 이 시기에 주린이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주식투자 하는 것이 좋을까요?

소유투지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투자자의 관점에서 분산투자를 의미합니다.

좋은 분산투자는 투자기간관점으로 단기/중기/장기가 모두 내포되어 있고, 가장 안전하며,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의 합리적확은 50% 입니다. 아무리 고수가 되어도 주식시장에서 내일의 주가를 항상 옳게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러므로 주식은 예측의 게임이 아니라 대응의 게임입니다. 결국 주식투자를 배운다는 것은 지혜롭게 대응 (소유투지) 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지금 이 시기에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려거든,

  • 많은 종목을
  • 작은 금액으로
  • 여러번 나누어
  • 샀다 팔았다를 반복

하시면서 대응의 게임을 배우셔야 합니다. 언젠간 월급만큼의 일정한 수입이 주식투자로 얻어지게 되고, 그렇게 새월이 지나다가, 장투(장기투자)해야하는 운명적 시기가 오면 자연스레 알게되시고 과감하게 인생의 딜을 하시게 될 것 입니다.

장투에 참고할 만한 글








반응형

댓글